본문 바로가기

여행/07 본머스

어학연수 처음에 겪을 수 있는 어려움들

요즘은 모두들 취업을 하기위해서 스펙쌓기에 열중한다. 아마도 그들의 공통된 관심사는 영어일 것이다.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하게 되나..하고 골똘하다가 한번쯤 떠올려보게 되는 어학연수. 물론 나는 조금 특이하게 어학연수를 가게된 경우였지만..

아무리 공부해도 안되는 영어...어학연수를 가야만 영어를 잘 할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
남들 다 가는데 나만 안가면 웬지 뒤쳐지는 것 같고,
그냥 얘기하는거 들어보면 완전 부럽고,

이런 이유들로 보통 어학연수를 결정하게 된다. 어학연수를 가기로 결정하고 나서, 출발하기 전까지 그야말로 꿈같은 시간이 펼쳐진다(나는 일주일밖에 없었지만^^:;)
'가서 뭘할까~?', '어떤걸 공부하지?', '외국친구들도 많이 만들어야지~', '쇼핑도 많이 해야지'. 이런것들을 생각하면서 얼마나 좋은지 심지어 영어공부하는 것조차도 즐거워 진다. 처음으로 하게되는 외국생활에대한 막연한 동경과 설렘. 소풍가기전날 아이들의 마음처럼ㅎㅎ

막상 그곳에 도착하면 1~2주 동안은 정신 못차리지만, 그 후에 자신이 생각했던 유토피아에 왔다는 실감이 전혀 나지 않는다. 왜냐~? 그곳은 유토피아가 아니니까..ㅎㅎ


처음 도착한 학생들이 겪는 일반적인 문제들이 있다. 첫째, 배고픔. 둘째, 외로움. 셋째, 경제적 어려움. 넷째, 게으름.

배고픔에 대해서는 지난번 포스팅에 잘 써놓았다ㅋ(도망다니던 내가 영국에서 교회에 제발로 찾아간 사연) 소화가 2시간만에 되서 하루종일 배가 고프다는 거.. 감자, 야채, 고기 가지고는 허기진 배를 채울 수 없다는 거. 삼겹살, 된장찌개, 김치 등 한국음식에 대한 그리움은 집에 갈때까지 물리칠 수가 없다. 뭐.. 이게 별거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가보면 알게된다. 얼마나 괴로운지 -ㅅ-; 첫째가 배고픔인 이유가 다 있다. 이런 것들은 3개월쯤 지내다보면 적응이 된다.


외로움. 친구도 없고, 가족도 없다. 고민이나 힘든점을 이야기 할 친밀한 상대가 없다는 것. 처음 도착한 학생들이 외로움에서 벗어나서 어학연수 생활 중급단계로 가려면 한국인 보다는 외국친구들하고 많이 다니는게 좋다. 이야기도 많이 나누고, 밥도 같이 먹고, 술도 같이 마시고, 클럽.. 쿨럭.. 여행도 같이 갈 수 있다. 한국인들하고만 있으면 고립되어 있다는 느낌이 따라다닌다. 한국인과의 관계도 꼭 필요하지만 분명히 외국친구들하고도 친하게 지내야 지내야 외로움을 달랠 수 있다. 일단 외로움이 해결되면 자기가 목적한 바(공부든, 여행이든)를 실행할 수 가 있다.


경제적 어려움. 보통은 견적을 내고 어느정도 준비를 해서 오기때문에 찢어질 정도로 어려운 경우는 별로 없지만.. 워낙에 돈이 많이 들기때문에 항상.. 왔을때부터 갈때까지 경제적으로 쪼들리는 상태가 지속된다. 홈스테이에서 주는 아침을 먹고 먹은걸 또 싸와서 점심으로 먹고.. 이런건 기본이고.. 도보 20~30분 정도 거리는 그냥 걷고.. 항상 중고장터를 애용하고.. 빨래도 돈드니까 자주 안하고(나만 그랬나 -_-;).. 서빙이나 청소, 번역, 타이핑 알바...이런 것도 하고 암표장사하는 사람도 봤다(-_-b. 플랏(쉐어)에서 살게되면 마트에서 장 볼때도 싼거...(buy1 get1) 이런건 놓치지 않는다. 옆방사는 사람 계란도 몰래 먹고 나중에 채워넣고..ㅋㅋㅋㅋㅋ 암튼 경제적 어려움도 큰 어려움중에 하나이다. 물론 본인이 부자라면 문제없음!


게으름. 이것은 어느정도 지난후에 발현되는 문제점이다. 공부든 여행이든 하고 싶었던 거를 해야되는데.. TV만 디립따 보게되고.. 귀찮아서 아무것도 안하고 시간만 보내는.. 최악의 문제다. 이럴 때를 위해서 조언을 한마디 해주자면.. 조깅이든 스트레칭이든 수영이든 헬스든 축구든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라는 거. 그럼 귀찮음에서 벗어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밖으로 나가라. 집에있는 건 잘때만으로도 족하다. 밖에 나가서 놀든 파티를 하든 여행을 하든 수다를 떨든(물론 영어로^^;;) 하라. 밖으로. 이것만 기억하라. 밖으로.

이런 어려움들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집에 갈때까지 힘들고.. 목적한 바를 이루기 어렵다. 출국준비나, 영어공부만큼 중요한 것이 이런 문제들에 대한 대비(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생각해보는 것)일 것이다.

누구나 멋진 유학생활을 꿈꾸겠지만 처음엔 대부분은 실망하게 된다. 물론 나중에는 대부분 만족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다녀온 사람들이 좋다고 말하는 이야기는 직접 겪기 전에는 알 수가 없으니 괜히 혼자서 유토피아를 만들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