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감기란 무엇일까..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감기의 원인
많은 사람들이 감기의 원인을 추위라고 알고 있다. 하지만 감기는 온도와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 실제로 감기를 일으키는 것은 바이러스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종류는 많지만 가장 흔한 바이러스는 Rhinovirus, Coronavirus 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럼 왜 환절기 혹은 추운 겨울에 감기에 많이 걸리는 걸까? 환절기나 겨울에 감기가 유행하는 것은 난방으로 인해 공기가 건조해지고 그로 인해 호흡기 점막의 저항력이 약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추운 겨울에는 추위를 피해 사람들이 실내에 모여있게 되어 그만큼 바이러스가 전파될 기회가 많아져 감기에 많이 걸릴 수 있다.

감기에 걸리면(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투하면) 우리 몸에서는 바이러스와 맞서 싸우기 위해(^^) 면역반응이 일어난다. 감기의 증상들은 바이러스가 우리 몸을 공격하기 때문에 생긴다기 보다는 대개 우리몸의 면역반응으로 인한 것이다.

바이러스를 없애면 감기를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는 병원에 가도 감기 바이러스를 없애 줄 수가 없다ㅠ;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매우 다양하고, 한가지 바이러스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감기 바이러스는 우리몸 스스로 면역반응에 의해 없애야 한다!! 다만 병원에서는 우리몸이 바이러스를 없앨 때 까지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들을 처방해줄 수 있다.


감기와 독감의 차이
독감은 또 뭐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다. 감기랑 독감은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감기와 독감은 모두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이지만 보통 따로 생각한다. 독감이라고 생각되면 서둘러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구분 감기  독감 
원인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 B
시작 점진적  급격히 
열  드물다  고열(39~40도) 
두통, 전신통, 근육통  약하다  심하다 
콧물, 코막힘, 인후통  흔하다  때때로 
치료  대증요법  항바이러스제 
예방  없다  독감백신 


감기에 처방되는 약들
해열진통제(naproxen, ibuprofen, acetaminophen=tyrenol 등)
열을 내려주고, 감기에 동반되는 두통, 근육통, 신경통 등의 통증을 줄여주는 약이다.
aspirin은 인플루엔자, 헤르페스성 바이러스 감염이 있는 소아 및 어린이에게 사용시 라이에 증후군(뇌염)을 일으킬 수 있고... 임신, 수유시에는 aspirin 복용을 피해야 한다!
NSAIDs(naproxen, ibuprofen, aspirin)는 위장장애(속쓰림, 오심, 식욕부진)가 일어날 수 있으며, 어린이에게는 쓰지 않도록 권장한다.

비충혈완화제(pseudoephedrine, phenylephrine 등)
교감신경성 약물로 α1-receptor에 작용하여 감기 증상 시 확장되어 있던 비점막의 혈관을 수축시킨다.. 코를 뚫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교감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혈압과 맥박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니까 고혈압, 허혈성 심질환, 당뇨, 녹내장, 전립선 비대 환자는 주의해야 겠죠?

항히스타민제(chlorpheniramine, brompheniramine, cetirizine, loratadine, dephenhydramine 등)
심한 재채기, 대책없이 줄줄 나오는 콧물,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약이다.
항히스타민제의 잘 알려진 부작용으로.. 뇨저류, 변비, 빈맥, 졸음 등이 있다. 따라서 녹내장, 전립선 비대, 심혈관계 환자는 복용 주의!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시에는 복용 주의!

진해(dextromethorphan, codein 등) 거담제(guaifenesin 등)
진해제는 기침약이다. 가래때문에 기침이 나는 경우 가래를 없애주는 거담제를 먹을 수 있다.
진해제는 아주 심한 기침으로 흉통이나 수면장애가 올 경우만 투여하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은 부작용이 있으므로 위에 해당되는 감기환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없이 약국에서 아무 감기약이나 마음대로 사서 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있는 일반의약품 감기약들

실습했던 약국에 있던 약들이다. 이거 말구두 몇개 더 있었다ㅋ 가만 살펴보면 같은 성분들이 여기저기 들어있다..


화이투벤 생-생약성분과 비타민이 들어있는 종합 감기약이다.
아세트아미노펜(해열/진통),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항히스타민), 염산클로페라스틴(진해/거담), 메칠에페드린(비충혈완화), 세라티오펩티다제(소염), 질산치아민(비타민B1), 리보플라빈(비타민B2), 무수카페인, 감초추출물, 길경추출물, 우황 성분.

 




시노코프 캡슐-기침, 가래, 알러지성 천식에 효과가 있다.
디프로필린(기관지확장), dl-염산메칠에페드린(비충혈완화), 브롬화수소산덱스트로메토르판(진해), 염산디펜히드라민(항히스타민) 성분.

 






시노카 에이-코감기나 알레스기성 비염의 재채기, 콧물, 코막힘 완화해주는 약
벨라돈나 총알카로이드(부교감 신경 차단),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항히스타민), 염화리소짐(소염), 염산페닐레프린(비충혈완화) 성분.








화콜골드 엔피
-비타민 B,C가 함유된 종합감기약

아세트아미노펜(해열/진통),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항히스타민), 히벤즈산티페피딘(진해/거담), dl-염산메칠에페드린(비충혈완화), 구아이페네신(거담), 염화리소짐(소염), 무수카페인, 질산치아민, 리보플라빈, 아스코르빈산, 감초엑스산, 길경엑스산 성분.




무스콜 에프
-소청룡탕을 배합한 종합감기약

아세트아미노펜(해열/진통),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항히스타민), 브롬화수소산덱스트로메토르판(진해), 질산치아민(비타민B1), 구아이페네신(거담), 무수카페인, 염산페닐레프린(비충혈완화), 염화리소짐(소염), 소청룡탕건조엑스 성분.






하벤허브
-역시 생약성분 및 비타민이 함유된 종합 감기약.

아세트아미노펜(해열/진통),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항히스타민), 슈도에페드린염산염(비충혈완화), 클로페라스틴염산염(진해/거담),염화리소짐(소염), 구아이페네신(거담), 치아민질산염(비타민B1), 리보플라빈(비타민B2), 길경건조엑스, 계피건조엑스, 감초건조엑스 성분.




기타...
나는 보통 감기걸리면 병원에 안가구 OTC약을 사서 먹는 편이다.. 화콜 골드, 시노카 에이, 화이투벤은 먹어봤는데 다른건 아직 못먹어 봤다는..ㅎㅎ 어떤게 좋은가 한번씩 다 먹어보는 참 -ㅅ-;;

 

한방에서는 체질이나 증상에 따라 소청룡탕, 마행감석탕, 은교산 등의 처방을 내리기도 한다. 한의원이나 약국에 가지 않고 처방을 인터넷으로 찾아보고 마음대로 한약재를 구해서 끓여먹는 일이 없도록 하자.

그 밖의 감기 이야기.
-감기는 병원에 안가도 알아서 치료 된다.
-감기가 낫지않는데 방치하면 중이염, 폐렴 등으로 진행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감기환자는 금주, 금연 하는 것이 좋다. 아프면 좀 집에서 쉽시다(~_~)
-세균감염이 의심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항생제는 아무런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부작용만 일으킬 수 있다.
-눈, 코, 입을 막 만지거나, 사람이 많은 곳엔 가지 않는 것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좋다(ㅡㅡ;)
-몸을 청결하게 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청소를 자주 해서 더럽지 않은 가습기가 있으면 더 좋다.
-이미 감기에 걸렸다면 비타민C를 갑자기 먹는것이 빨리 낫는데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나는 생강이랑 파를 넣고 끓여서 마시곤 한다. 꿀도 조금 넣어야 맛있다.


-자기를 사랑해주는, 그래서 병간호와 밥과 설거지 및 빨래를 해주는 누군가(엄마 내지는 친구나 애인?)가 옆에 있다면 더 빨리 나을지도 모른다.


  1. BlogIcon @파란연필@ 2010.04.06 12:00 신고

    환절기... 특히 좀있으면 황사가 자주 올것 같은데.....
    호흡기 질환 조심해야겠어요... 님두.. 감기 조심하세요~ ^^

    • BlogIcon ppsyg 2010.04.06 12:34 신고

      황사 너무 싫어요~ㅠ건조하지 않은 환경이 좋울 것 같네요ㅎ

  2. BlogIcon 재미있는사이트 2010.04.06 14:10 신고

    안녕하세요. 초보 블로거 입니다. 아름다운 블로그에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시간 나실 때 제블로그도 한번 방문해주세요.^^

    http://automobili.tistory.com/

  3. BlogIcon *저녁노을* 2010.04.06 16:49 신고

    잘 보고 갑니다. 감기....요즘 환절기라 그런지 환자가 많네요.

    • BlogIcon ppsyg 2010.04.06 17:22 신고

      감기약 사러 오눈 사람두 많더라구요..저녁노을님두 몸관리에 신경 쓰세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4. BlogIcon Deborah 2010.04.27 09:51 신고

    감기.. 조심해야해요. ^^

+ Recent posts